검색

KB국민은행, 자체 개발 ‘KB모바일인증서’ 가입자 360만 명

간편한 로그인 방식에 갱신 필요 없는 편리함까지

- 작게+ 크게

편슬기 기자
기사입력 2020-05-26


(팝콘뉴스=편슬기 기자) KB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KB모바일인증서’가 출시 10개월 만에 가입자 360만 명을 넘었다.

 

KB모바일인증서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기 위한 KB국민은행 자체 기술 개발 인증서로, 보안성과 편리성이 장점인 사설 인증서다.

 

첫 거래 고객도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발급 소요시간도 약 1분 정도다.

 

복잡한 암호 대신 패턴이나 지문, Face ID(아이폰 이용 고객) 등 고객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방법으로 간편한 로그인이 가능하며 다른 인증서와 달리 유효기간도 없어서 1년마다 갱신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금융 거래 시 보안카드나 OTP 없이 간편 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거래가 완료돼 고객 편의성이 크게 확대됐으며 고객의 금융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일정 금액 이상의 업무를 처리할 경우 ARS 인증 등의 추가 본인인증절차를 거쳐야 한다.

 

국내 은행 중 유일하게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까지 보안 기술을 적용했으며  TEE(신뢰된 실행 환경,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라는 독립된 보안 영역에 인증서를 저장시킴으로써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이를 위해 영국 보안업체인 트러스트오닉(Trustonic)사의 TAP(Trustonic Application Protection) 솔루션을 적용했으며, 인증서의 유효성과 비밀번호를 검증하는 알고리즘은 KB국민은행 자체 기술로 개발해 안정성과 보안성을 강화했다.

 

KB국민은행은 KB모바일인증서의 활용 범위도 확대하고 있으며 모바일뱅킹에만 초점을 두고 개발된 다른 사설 인증서와는 달리 PC 기반인 인터넷뱅킹에서도 연동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KB손해보험 앱에서도 KB모바일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며 다른 KB금융지주 내 계열사까지 금융거래를 처리할 수 있도록 KB금융그룹 통합인증 환경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모바일 인증서의 업무 범위를 계속하여 확장할 예정이다”며, “KB모바일인증서로 더욱 간편하고 편리한 비대면 거래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KB국민은행, 인증서, 모바일, 공인인증서 관련기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팝콘뉴스. All rights reserved.